공지사항

[우리사주] 우리사주 예탁·인출 업무 간소화 등 개선사항 안내 2021.05.13

 

우리사주 예탁·인출 업무 간소화 등 개선사항 안내

 

조합담당자께서 향후 더욱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우리사주 예탁·인출 업무 처리를 하실 수 있도록 우리사주뱅킹을 개선하였으며, 제출 서류를 간소화하였습니다. 이에 따라 아래와 같이 업무처리 절차가 변경됨을 알려드립니다. (시행일 2021.6.1.)

 

- 아 래 -

 

1. 우리사주뱅킹 개선

 

첨부서류 업로드 기능 도입 및 뱅킹 내 퇴직증명서 제출을 통한 무방문 업무 확대

 

현행

예탁·재배정·이체 인출(퇴직)시 서류 실물 제출

개선

예탁·재배정·이체무방문 업무 가능, 소속회사가 공동인증서로 퇴직증명 가능

 

- 예탁·재배정·이체 업무를 무방문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으며, 상세내역 작성 화면에서 첨부서류를 업로드하여 업무처리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.(원본서류 제출 불요)

 

* 업로드 가능 파일형식은 ‘PDF, Tif, JPG’ 이며, 문서 별로 분류를 선택하여 등록 부탁드립니다. 한 종류의 문서가 여러 장일 경우 PDF로 변환하여 올리시면 보다 수월하게 등록이 됩니다.

 

- 방문으로 선택하여 진행하시는 경우, 이전과 동일하게 우리사주뱅킹 신청 및 이메일 서류 검토 후 내방 하실 때 신청서와 첨부서류를 제출하여 주시면 됩니다.

 

>> '방문으로 선택하시는 경우에도 서류를 업로드한 후 점검신청하면 증권금융 담당자가 전산 상에서 서류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. 다만 방문의 경우 업로드 된 서류는 고객의 뱅킹 상에서는 삭제되며 기존과 동일하게 서류 원본을 증권금융에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.

 

- 우리사주조합의 소속회사가 한국증권금융 인터넷뱅킹에 등록하여 공동인증을 통하여 퇴직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
 

>> 소속회사의 인터넷뱅킹 등록 후, 조합이 퇴직으로 인한 인출처리 등 퇴직증명 제출 시 무방문 선택>소속법인 결재를 선택할 경우 소속회사가 인터넷뱅킹에서 이를 승인함으로서 온라인으로 퇴직증명서 제출이 이루어집니다.

 

>> 기존과 동일하게 퇴직증명서를 출력하여 제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.

 

본인인증한 조합장 등의 SMS연락처로 안내 발송

 

현행

거래완료 시 조합장 이메일로 관련 내용 발송(조합장 이메일이 등록된 경우)

개선

예탁·재배정·이체·인출등 무방문 처리·반려 시 조합장·담당자에게 SMS 발송 필수

 

- 예탁·재배정·이체·인출등의 업무를 무방문으로 선택하여 진행하는 경우, 사고예방 강화를 위해 거래완료시와 증권금융 거래반려시 조합장 및 예탁담당자에게 SMS가 발송됩니다.

 

>> 기존에는 거래완료 시 조합장 이메일 발송이 기본 값이었으나, 향후 조합장 및 등록된 예탁담당자 SMS 발송이 기본 값이며, 이메일 주소는 발송/미발송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.

 

>> 우리사주뱅킹 내 조합장 휴대전화 번호 변경 시 조합장 및 예탁담당자에게 SMS로 안내(조합장 자체에 대한 변경은 증권금융 방문 업무)하며, 예탁담당자 신규 등록 등의 경우 조합장에게 SMS 알림이 송부됩니다.

 

>> 이를 위해 무방문 업무 시 등록된 번호가 실제 조합장 및 예탁담당자의 연락처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. 따라서 우리사주뱅킹에 등록된 조합장과 예탁담당자의 휴대전화 연락처 본인인증을 무방문 업무 신청 전 완료해 주셔야 합니다.

 

본인인증 메뉴 안내 (조합고객>서비스관리>고객정보관리>고객정보조회/변경 메뉴)

 

- 본인 인증 미완료 시 무방문 업무가 부득이하게 제한되므로, 본인인증 완료 또는 방문으로 신청 후 창구에 내방하셔서 업무 처리하시기 바랍니다.

 

>> 예탁담당자가 과다하게 등록된 경우, 또는 더 이상 업무를 담당하지 않는 담당자가 등록된 경우 고객정보조회/변경 메뉴에서 예탁담당자를 변경·삭제하시면 됩니다.

 

>>방문으로 선택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SMS와 이메일 안내에 대한 발송/미발송 여부를 점검신청 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* 금번 SMS 안내 변경사항은 예탁담당자에 한하며, 대출담당자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.

 

우리사주뱅킹 화면 별 기능 개선

 

현행

사용자 매뉴얼 부재 등(하단 내용 참조)

개선

사용자 매뉴얼 신설 및 게시 등(하단 내용 참조)

 

1) 사용자 매뉴얼 게시

 

- 예탁·재배정·이체·무상증자 예탁·권리조회 및 신청·인출 및 회수·수수료 조회화면 내에 조합 담당자를 위한 사용자 매뉴얼을 게시하였습니다.

 

2) 예탁원 등록주권 권리처리 변경

 

- 권리조회 및 신청화면 : 예탁된 주식이 한국예탁결제원 등록주권인 경우 조합 고객의 신청 없이 증권금융에서 권리처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
 

* 권리처리 후 단수 주식 처리 등 비예탁 주식 출고 신청은 기존과 동일하게 비예탁주식 출고 요청 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.

 

3) 세부 기능 개선

 

- 예탁 화면 : 엑셀 업로드 양식 추가, 주민등록번호 입력 시 생년월일 자동완성 기능 추가, 오류내역 다운로드 기능 추가 등 일부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.

 

- 재배정·이체 화면 : 신청서 상 대리인 위임장란이 추가되었습니다.(대리인 방문 시 이용)

 

- 인출 화면 : 한국증권금융 일반담보대출 대환처리 등의 경우 오류입력 방지 기능 등이 추가되었습니다.

 

2. 우리사주 업무 관련 제출서류 간소화

 

- 우리사주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조합의 업무 부담 경감을 위해 우리사주의 예탁, 인출, 권리처리 등 관련 징구서류를 간소화하였습니다. (자세한 서류내역은 해당 업무별 매뉴얼 참고)

 

이번 업무 개선이 우리사주조합의 효율적 업무 처리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, 불편사항 등이 있으신 경우 우리사주운영팀(ksfc08@ksfc.co.kr, 02-6908-8401)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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